인사말

존경하는 정보세계정치학회(KAWPI) 회원 여러분,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미치는 영향, 즉 ‘디지털 전환’이 시대적 화두로 부상했습니다. 국제정치학의 시각에서 보아도 디지털 전환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난날 근대 국제정치는 산업기술을 바탕으로 한 군함과 대포, 기차와 자동차 등으로 상징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오늘날의 국제정치는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혁신과 정보·데이터·소통 역량의 증대, 그리고 더 나아가 이를 활용하는 인류의 지적 역량의 획기적 향상을 바탕으로 큰 전환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삶의 물적·지적 조건이 향상된 만큼, 그 위에서 이루어지는 국제정치의 양상도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디지털 전환과 연동하여 최근 부쩍 ‘국제정치 전환’을 거론하게 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맥락입니다.
 
디지털 전환기를 맞은 현실의 현란함에 비해서 이를 분석하고 해법을 마련할 과제를 안고 있는 국제정치학 연구는 그리 민첩하게 대응하고 있지 못합니다. 전통적으로 국제정치학의 주요 연구 분야는 ‘죽고 사는 문제’를 다루는 전쟁과 평화의 탐구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습니다. 2차 대전 이후에는 ‘먹고 사는 문제’를 탐구하는 국제정치경제학이 새로운 연구 분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21세기 국제정치에서도 군사안보와 정치경제 문제는 여전히 우리 삶에서 중요하게 남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디지털 전환기를 맞이하여 국가적으로 ‘똑똑해지는 문제’가 전례 없이 중요한 어젠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른바 ‘스마트 국제정치’가 부상하는 이면에 AI 기술의 발달로 대변되는 디지털 전환이라는 변수가 자리 잡고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2000년 <정보세계정치연구회>라는 이름의 작은 공부모임으로 시작하여 2019년 4월 27일 사단법인으로 창립한 <정보세계정치학회>는 이러한 디지털 전환이 초래하는 국제정치의 변화를 역사적·사상적·이론적·실천적 맥락에서 탐구합니다. 국제정치학의 구체적인 이슈로서 디지털 국방, 사이버·핵·우주 안보, 인공지능·데이터·플랫폼의 정치경제, 사이버·AI 외교전략 등에 걸친 다양한 학술적·정책적 문제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세미나와 대외공개포럼,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의 운영을 통해서 디지털 전환기 한국의 정보세계정치학이 당면한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는 공간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정보세게정치학회의 활동에 대한 많은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정보세계정치학회 회장
김 상 배